그대가 인간이고 싶은가?
그렇다면 철학을 하라. 철학이란 단지 '학문의 하나'가 아니며,
'세계관' 또한 아니다. 철학이란 인간존재에서 일어나는 근본적인 사건이다.
그러므로 철학한다는 것은 곧 인간으로 존재함이며, 인간의 본질에는 필연적으로
철학함이 속한다는 말이다. 철학이란 할 수도 있고, 안 할 수도 있는 선택사항이
아니라 인간으로 존재하는 이상 이미 철학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.
-마르틴 하이데거-
'스토리1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정직한 값싼 재판 (0) | 2007.01.31 |
|---|---|
| 나는 마이너리티다. (0) | 2007.01.30 |
| 인간불평등기원론/장 자크 루소 (0) | 2007.01.28 |
| 눈내리는 밤, 그 곳에 내가 있었다. (0) | 2007.01.27 |
| 여섯 감옥 이야기 (0) | 2007.01.26 |